• 서경들 즐기기
  • 주변관광

주변관광

서경들 체험마을 주변의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서경 저수지

주소: 경기 이천 모가면 서경리

1998년 둑 180미터 중에 20미터 정도가 붕괴되었던 것을, 이듬해 6월에 수해복구공사에 착공하여, 12월에 다시 제방공사를 마쳐서 현재의 모습을 보이며 낚시터로 인기가 많다.

이천 예스파크

주소: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 57

Ye's park는 국내 최고의 공예 예술마을이다. 도자를 비롯한 공예, 미술, 음악, 조각 사진 등 300여개의 공방이 가득하다. 문화 예술 에너지가 넘치는 이천의 새로운 예술적 가치를 만나보자. 예스파크 가로수길에는 카페거리도 조성되어있다. 보고 듣고 즐기고 맛보는 종합 예술마을! Ye's park에서 여러분의 잠재된 예술성을 찾아보자.

마옥산

주소: 경기 이천 모가면 산내리와 안성 일죽면의 경계

높이는 445m로 안성시에서는 마한의 산이라는 뜻으로 마국산(馬國山)이라고도 한다. 인근에 마오산(275m)이 소재하여 두 산을 혼동하기 쉽다.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고인파도 붐비지 않는 호젓한 산이다. 전설에 의하면 조선시대까지 산상에 검은색 말 동상이 있었는데 산신제를 그 앞에서 지냈다고 하며, 광복 후에 산상에다 헬리콥터 비행장을 닦을 때 흙으로 만든 망아지가 많이 나왔다고 한다.

영창대군의 능묘가 있는 능선길을 따라 계속 올라가면 산 속에 두 칸 짜리 빈집이있는데, 이 곳에서 식수를 준비하고 집 뒤편 능선을 오르면 400봉에 닿는다. 여기에서 안부로 내려갔다가 정상으로 다시 오르게 된다. 정상은 넓은 광장으로 되어있으며 삼각점과 정상표석이 세워져 있다. 산행 후 이천온천에서 온천욕으로 산행의피로를 말끔히 씻어낼 수 있다.

용광사

주소: 경기 이천시 모가면 진상미로1163번길 301

서경1리 용광사는 1961년 전하영 스님의 요사를 지어 창건한 절입니다.

사기막골 도예촌

주소: 경기도 이천시 경충대로2993번길 56

이천시 사음동과 신둔면 일대는 이천을 대표하는 도예업체가 밀집한 도예촌이다. 이 곳은 도예장인들이 모여 맥이 끊긴 전통도자기 제조기법을 연구한 끝에 고려청자나 조선백자의 아름다움을 재현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이러한 예술적 혼을 이어가는 한국전통도예의 중심지로 우뚝 성장하게 되었다. 이천 3번 국도를 따라가다 보면 큼지막한 사기막골 도예촌 간판을 볼 수 있다. 이천시 사음동 일대에 조성되어 있으며 도예촌 전체에 걸쳐 크고 작은 도자기 상점들이 있으며 길 구석구석에 있는 도자기 가마도 볼 수 있다.

이천농업테마공원

주소: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공원로 48

이천농업테마공원은 도시민에게 농촌 전통문화 체험의 기회와 이천시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 제공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2013년 6월에 조성하였다. 임금님께 쌀을 진상하던 이천은, 예로부터 쌀의 고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윤기 있고 밥맛 좋은 이천쌀은따사로운 햇살과 맑은 물, 그리고 기름진 흙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이 만들어낸 전국 제일의 쌀 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이러한 전국 제일의 쌀을 만들어주는 이천이 가진 자연의 혜택과 추수의 기쁨, 그리고 유구한 역사를 가진 이천의 민속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설봉공원

주소: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 산67-3 일원

이천시 관고동에 위치한 높이 394.3m의 설봉산(雪峯山)은 이천을 수호하는 진산으로 불린다. 이천 시가지를 빙 둘러싸고 있으며 부악산, 부학산, 무학산이라고도 불린다. 산세가 오밀조밀하며 주봉 부근으로 혼합림이 울창하게 들어서 있다. 기암괴석도 많고 봄이면 흐드러지게 피어나는 진달래 군락이 화려하다. 2003년에는 세계적으로 희귀종인 흰색 진달래 한 그루가 보고돼 학계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설봉산 주변으로는 높은 산이 없어서 정상에서 중부고속도로 너머에 있는 도드람산과 그 외 야산들이 한 눈에 보인다. 주봉 동쪽 약 1.5km 떨어진 지점에 칼 모양을 한 날카롭고 거대한 칼바위가 있으며, 신라 때 의상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향토유적 제14호인 영월임 동쪽으로는 고깔을 쓴 승려가 바라를 진 형상을 하고 있는 고깔바위도 있다. 삼국시대 때 이 일대는 전략적 요충지로 칼바위를 중심으로 3만여 평 고원지대에 있는 포곡식 산성인 설봉산성 등 산성 터가 여러 군데 남아 있으며 신라시대 성터로 여겨지는 곳에 남천정 터와 봉화대 터가 있다. 산 중턱으로는 폭포와 약수터가 있어 여름철 피서지로도 유명하며, 등산로도 잘 정비되어 있는 편이다.

민주화공원 기념공원

주소: 경기도 이천시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희생된 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유족들의 아픈 상처를 위로함과 동시에 명예회복을 위해 시작된 사업의 일환이다.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어농리 산28-4번지 일대에 조성됐으며 2016년 6월 개장했다.

2001년 1월 '민주화운동 관련자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2002년 민주공원(묘역) 조성사업이 결정되면서 사업이 시행됐다. 공원은 2011년 10월 착공돼 2015년 10월 건축물이 준공됐고, 정식 개장 전까지 전시물 공사와 시설 · 장비 안정화를 위한 시범 운영을 진행했다.

공원의 시설 규모는 15만 674m2의 터에 건축 연면적 6,970m2로, 법률에 따라 민주화운동 관련자 인정을 받은 136명의 열사가 안장될 묘역과 기념관, 영정과 위패를 모신 봉안소, 관리사무소와 편의시설을 갖췄다. 또 민주화운동 관련 공연 · 세미나가 열리는 다목적 복합공간과 세미나실 등도 있다.

2016년 현재 49명의 민주열사가 안장돼 있는데 여기에는 1991년 4월 26일 총학생회장 석방을 요구하며 거리 시위에 나섰다가 경찰의 폭력 진압으로 숨진 명지대생 강경대 열사, 1986년 서울대 재학 중 전방입소 반대농성을 벌이다 분신자살한 김세진 열사 등이 포함돼 있다.